윈도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유 서비스라 하면 SMB 일 것입니다. 윈도우에서 네이티브로 지원하며 로컬 디스크를 사용하는 것 처럼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SMB 공유 만들기
Sharing – Windows (SMB) Shares 로 이동하여 SMB 공유를 추가합니다.
path 에서 SMB 공유를 할 디렉토리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mnt/Data/Persnal 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Name 은 SMB 공유 시 표시될 이름입니다. 이름은 persnal_Data 로 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Advanced Mode 로 이동해 Default Permissions 을 체크 해제 해 주셔야 합니다.Default Permissions 은 SMB 공유에 맞게 권한을 초기화시켜 버립니다.
나머지 설정은 입맛대로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세부적인 설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ixsystems.com/documentation/freenas/11.2/sharing.html#windows-smb-shares
그럼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타날 것입니다.
SMB 서비스를 활성화 할 것이냐 묻는 것입니다. ENABLE SERVICE 를 눌러 활성화합니다.
FreeNAS 부팅시 서비스 자동 시작
FreeNAS 를 재부팅 할 시 SMB 공유가 자동으로 켜지게 하기 위해선 WebUI의 Services 메뉴에서 SMB 서비스의 Start Automatically 체크 박스를 체크해 주면 됩니다.
윈도우에서 SMB 연결하기
윈도우의 실행 (windows 키 + R)을 열어 \\FreeNAS_IP 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치면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앞서 생성한 계정의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계정 기억을 체크한 후 확인을 누르면 FreeNAS 의 SMB 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내 자격 증명 기억을 체크하면 계정과 비밀번호가 저장되어 로그인이 유지됩니다.
로그인 후 공유 폴더가 표시됩니다. 공유 폴더를 오른쪽 클릭한 후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을 클릭하면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연결 설정이 나타납니다.
마침을 누르면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마운트되어 로컬 드라이브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네트워크에서 연결
SMB 공유를 통해 외부에서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SMB 프로토콜 자체가 보안상 그리 튼튼하지도 않으며, ISP 에서 워너크라이 사태 이후로 SMB 포트를 막아 두어서 접근도 안 됩니다. 설령 열려 있다 하더라도 그 SMB 포트를 향해 수많은 공격이 들어올 것입니다. 포트 번호를 바꾸거나 터널링을 하는 등의 설정을 하면 연결할 수는 있지만, 그보다는 VPN 를 통해 SMB 에 연결하거나 다른 파일 공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고 좋습니다.
‘VPN 서버 구축‘ 에서 VPN 서버를 만들고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 볼 것이고,
‘SFTP 공유‘ 에서 SFTP 공유를 통해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 볼 것입니다.
스냅샷을 이용해 파일 히스토리 사용하기
윈도우에는 파일 히스토리라는 것이 있습니다. 파일의 변경 사항을 저장해 필요할 경우 과거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는 것입니다. 떠오르는 것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ZFS 의 스냅샷 같은 겁니다.
그럼 FreeNAS 의 ZFS 스냅샷을 이용해 SMB 공유 시 파일 히스토리를 사용하여 보겠습니다.
먼저 Tasks – Periodic Snapshot Tasks 로 이동하여 주기적인 스냅샷 작업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Dataset 은 Data/Persnal
- Recursive 체크
- 스냅샷 유지 기간은 2주로 하고
- 시작은 6시 끝은 23시 45분으로 하겠습니다.
- 찍는 주기는 5분으로
- 모든 요일에 찍겠습니다.
스냅샷을 만들었다면 다시 SMB 공유 설정으로 돌아갑니다.
앞서 만든 SMB 공유인 persnal_Data 을 수정하겠습니다. 수정 메뉴로 들어가 Periodic Snapshot Task 를 클릭하면 방금 만든 스냅샷 작업이 표시됨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을 선택한 후 저장해 줍니다.
설정이 적용되는데는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만약 적용이 되지 않는다면 FreeNAS 의 SMB 서비스를 재시작 해주시길 바랍니다.
파일을 복구하기 위해선 복구하고자 하는 파일의 속성을 클릭한 후, 이전 버전 탭으로 이동해 복구하고자 하는 시점을 선택해 복구하면 됩니다.
마치면서
SMB 공유는 윈도우에서 가장 사용하기 편한 공유 서비스입니다. FreeNAS 는 세부적인 SMB 공유와 권한 설정을 지원하니 입맛대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내부 네트워크에서는 서버 주소를 입력하고 계정 정보를 입력해 간단하게 접속할 수 있으나, 외부 네트워크에서는 다른 공유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VPN 으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도매인과 DNS 에 대해 간단하게 다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