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NAS 설치하기

알려두기
설치 강좌는 윈도우를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저는 맥을 다뤄본 적이 없고, 리눅스나 유닉스 유저들은 이미 저보다 더 잘 알고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FreeNAS 설치 준비

FreeNAS 설치 이미지 받기

FreeNAS를 설치하기 위해 먼저 이미지 파일을 받아야 합니다.

https://freenas.org/download-freenas-release/

FreeNAS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여기서 CURRENT STABLE RELEASE | NEW WEB INTERFACE 라고 적힌 것을 받아 줍니다. 이 글을 쓸 당시 기준으로 11.2-U4.1 버전입니다.

FreeNAS 설치용 디스크 만들기

FreeNAS 를 설치하기 위한 USB 를 만들 차례입니다. 저는 설치 이미지를 만들 때 rufus 라는 프로그램을 주로 이용합니다. 아래는 rufus 공식 사이트입니다. 포터블 버전도 있으니 그것을 받아도 무방합니다.

https://rufus.ie/

받은 다음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날 것입니다.

 

설치용 USB로 쓸 USB 를 선택한 후, 선택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받은 FreeNAS 설치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 후 시작을 눌러 부팅 USB 를 만듭니다. USB의 모든 파일이 삭제된다고 경고가 나타날 것입니다. 엉뚱한 USB를 선택한 것이 아닌지 체크한 후 시작을 눌러 줍니다.

완료 메세지가 나타나면 닫기를 눌러 rufus 를 종료합니다.

FreeNAS 설치하기

이제 설치를 할 것입니다. 필자의 경우 설치와 부팅 화면을 캡쳐하기 위해 VM 에 설치하였습니다. 가상 환경은 랜카드 2개, 부팅용 8Gb 디스크 하나, 20Gb 디스크 하나입니다.

FreeNAS 를 설치할 기기에 USB를 연결한 후 USB로 부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엔터를 누르거나 8초를 기다려 FreeNAS 설치 옵션을 선택합니다.

키보드의 방향키로 이동하며 엔터는 확인, 스페이스바는 체크 박스 선택을 의미합니다.

1 Install/Upgrade 를 선택합니다.

이 메세지는 설치하고자 하는 시스템에 램이 8기가 이하일 때 나타납니다. 만일 이 메세지가 나타난다면 그 시스템은 FreeNAS를 설치하기에 부적합합니다.

앞서 ‘하드웨어 구성하기’ 에서 FreeNAS 가 요구하는 공식적인 최소 메모리는 8Gb 이고 필자가 요구하는 최소 메모리는 16Gb 라고 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은 16Gb 이상의 시스템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8Gb 디스크를 부팅용 디스크로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이 경우에는 da1이 해당 디스크입니다. da1 을 선택한 후 엔터.

경고. da1 의 모든 데이터와 파티션이 지워집니다.

경고. da1 을 데이터를 공유하는데 사용할수 없습니다. (부팅 전용 디스크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정보. 설치에는 플래시 드라이브 (USB 드라이브) 가 하드 디스크보다 더 선호됩니다. (디스크 전체를 부팅 전용으로만 쓰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용량이 낭비됩니다.)

올바른 디스크를 선택한 것인지 확인한 후 Yes 를 눌러 진행합니다.

루트 패스워드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충분히 복잡한’ 암호를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루트 패스워드를 잊어버리면 서버에 직접 키보드랑 모니터 연결해서 초기화 해야 합니다. 잘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BIOS 또는 UEFI 둘 중 어떤 부트 로더를 사용할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필자는 BIOS 를 선택하겠습니다.

엔터를 누르시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에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줍니다.

설치가 끝나면 설치가 끝났다는 알림 화면이 나타납니다.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초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4번 Shutdown System 을 선택해 종료를 한 후, 완전히 종료가 되면 FreeNAS 설치용 USB를 제거합니다.

그 후 부팅을 하면 잠깐 부팅 옵션 선택 메뉴가 나타났다가 부팅이 시작됩니다.

최초 부팅시에는 시간이 좀 걸리니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때 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줍시다.

네트워크 설정하기

FreeNAS 에 접속하기 위해선 네트워크 설정이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Link Aggregation 설정하기 (선택)

LAG를 설정하는 방법을 먼저 다루겠습니다. 만약 LAG를 설정하지 않겠다면 ‘Link Aggregation 설정하기’ 는 건너 뛰어도 무방합니다.

2를 입력해 Configure Link Aggregation 메뉴를 선택하면
1)Create Link Aggregation 과 2)Delete Link Aggregation 이 나타날 것입니다.

1을 입력해 LAG 을 만들어 줍니다. 어떤 종류의 LAG를 만들 것인지를 묻는 메뉴가 나타날 것인데, 필자는 3) loadbalance 를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LAG의 구성원이 될 인터페이스를 선택하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한번에 한개씩 입력하면 됩니다. 1 입력후 다시 1번을 입력합니다.

여기까지 제대로 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될 것입니다.

IP 할당하기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설정을 해 줄 차례입니다.

1을 입력해 Configure Network Interfaces 를 선택한 후 어떤 인터페이스를 설정할 것인지 선택 해 줍니다. 이 경우에는 1번 lagg0입니다.

인터페이스를 삭제할 것이냐 묻습니다. 아니오. n

인터페이스 설정을 초기화 할 것이냐 묻습니다. 아니오. n

인터페이스를 DHCP 를 통해 설정할 것이냐 묻습니다. 아니오. n

IPv4 를 설정할 것이냐 묻습니다. 네. y

인터페이스의 이름을 묻습니다.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엔터.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192.168.1.1

넷마스크를 입력합니다. 255.255.255.0

IPv6를 설정할 것이냐 묻습니다. n

다 하면 이러한 화면이 됩니다.

WebUI 접속하기

앞서 설정한 ip로 WebUI 에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이 후 모든 작업은 ssh와 WebUI를 통해 진행되니 주소를 잘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시리즈 네비게이션<< 주변 환경 구성하기ZFS 용어 정리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