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에서 사용할 만한 미디어 서버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만, 유명한 건 plex 와 emby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둘다 장단점이 있긴 한데, PLEX 가 자료가 더 많고 좀더 UI가 깔끔하길래 PLEX를 선택했습니다.
PLEX 는 편리한 미디어 서버 프로그램입니다.미디어를 관리하고 정리해 주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사람과 간편하게 미디어를 공유할 수 있게 해 주며, 원격지에서도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고, 트랜스코딩 기능이 있어 영상 품질을 낮춰 열악한 인터넷 환경이나 모바일 기기 등에서 쾌적하게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동시 접속자 제한이나 모바일 앱 사용 제한 등의 제한이 걸립니다. PLEX-PASS 라는 유료 플렌에 가입하게 되면 여러 가지 혜택과 함께 모든 기능이 언락됩니다. 그다지 비싸지도 않고 평생 플렌도 있으니 구매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https://www.plex.tv/plex-pass/
본 포스팅에서는 PLEX-PASS 를 구독한 것을 기준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하지만 구독하지 않았다 해서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PLEX 에 가입하기
위는 PLEX 공식 회원가입 페이지입니다. PLEX에 먼저 회원 가입을 해 주세요. 구글 계정 등의 소셜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PLEX 계정이 없으면 PLEX 서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PLEX 서버 시작
iocage console Media
늘 그러하듯 감옥에 로그인 해 주고
sysrc plexmediaserver_plexpass_enable ="YES"
service plexmediaserver_plexpass start
PLEX를 서비스에 등록하고 시작해 주었습니다.
만약 plexpass 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plexmediaserver_plexpass 을 plexmediaserver 으로 바꿔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PLEX 서버 등록
PLEX 서버에 로그인 해야 합니다. PLEX 서버에 최초 로그인 할 시에는 PLEX 서버가 설치된 (NAS가 있는) 네트워크와 동일한 네트워크에서 접속해 주세요.
http://Jail의 IP:32400/web
위 주소로 접속하면 PLEX 서버에 로그인 하라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앞서 만든 계정을 이용하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면 PLEX 서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PLEX 서버 관련 내용은 인터넷을 조금만 뒤져 봐도 나오는데다가 사용 방법도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니 몇 가지 필요한 설정들만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이브러리 추가
PLEX 라이브러리를 추가할 때 라이브러리 경로는 앞서 만든 /mnt/Drama 와 같은 디렉토리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트랜스코딩
PLEX 서버 설정의 트랜스코더 탭에서 ‘트랜스코더 임시 디렉토리‘를 /mnt/Transcoding_1 으로 설정해 주세요.
트랜스코딩시 트랜스코딩한 미디어가 임시로 저장되는데 (버퍼) 임시 디렉토리를 사용하지 않으면 SSD 에 부하가 걸리니 트랜스코딩 임시 디렉토리를 설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포트포워딩
PLEX 미디어 서버의 기본 포트는 32400 입니다. 기본 설정은 외부 포트도 32400 으로 설정되있습니다만, 다른 포트를 열 수도 있습니다.
위 설정과 같이 외부 포트를 12345 로 설정하였을 경우, 외부에서 PLEX 미디어 서버로 접속할 때는 12345 포트를 사용합니다.
이 경우, 포트포워딩은 [외부 12345 포트↔Media 감옥의 32400 포트] 로 연결해 주면 됩니다.
접속 방법
PLEX 미디어 서버는 리버스 프록시에 연결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위 링크로 접속할 경우 자신이 가입된 PLEX 서버에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app.plex.tv 는 연결을 도와줄 뿐 클라이언트와 미디어 서버는 직접 통신을 하기 때문에 속도 저하는 없습니다.
마치면서
PLEX 는 사용하기도 간단하고 자료도 많아 포스팅 할 내용이 많지 않아 편해서 좋군요. 다음 포스팅은 Transmission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