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환경
NAS 덜렁 있다고 끝나는건 아닙니다. 주변 환경도 구성해야 하죠. 하지만 많은 것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스위치나 공유기 같은 네트워크 장비가 필요할 것이고, 전력 상태가 불안정한 곳이라면 (예를 들어 순간 정전이 자주 발생한다면) UPS 가 필요할 것이며, 아주 느린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면 빠른 것으로 바꾸어야 할 것입니다.
공유기, 또는 방화벽
제일 먼저 공유기입니다.
FreeNAS는 ‘반드시’ 공유기, 또는 방화벽이 필요합니다. 이유는 FreeNAS는 안전한 방화벽 뒤에서 운용하는 것을 전제로 만들었기 때문에 인터넷에 직접 연결되는 것을 상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방화벽 장비를 사야 하냐구요? 아니요. 공유기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공유기는 훌륭한 NAT 방화벽이기 때문입니다. FreeNAS 가 안전한 방화벽 뒤에서 운용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 보안이 하나도 안 되어 있다는 뜻은 전혀 아닙니다. 그저 내부망용으로 설계되었으며 시스템 방화벽이 없으니 (정확하게는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만 FreeNAS 자체에는 어떠한 변형도 가해서는 안된다는 원칙에 따라 사용하면 안됩니다.) 안전한 방화벽 뒤에서 사용하라’ 라는 뜻입니다. 공유기 (NAT 방화벽) 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럼 어떤 공유기를 사야 할까요? 다양한 공유기가 있겠지만 추천은 ASUS 공유기입니다. 관련 자료도 많고 성능 대비 가격이 합리적입니다. 또한 다루기 쉬운 WebUI 를 가지고 있으며 각종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어 홈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쉽습니다.
스위치
스위치는 선택입니다. 네트워크에 연결할 기기가 많다면 스위치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본딩이나 로드벨런싱과 같은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지원하는 매니지먼트 스위치 또한 필요합니다.
ISP
ISP 는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 즉 통신사입니다.
한국에서 대표적인 ISP는 KT, LG U+, SKT 이 3개가 대표적입니다. 이 중에서 NAS를 운영하기 가장 좋은 유선인터넷은 KT 입니다. 다른 ISP 들이 KT가 소유하고 있는 기간망을 임대하여 사용한다는 점과 달리 KT는 기간망 자체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빠르고 안정적인데다가 해외 대역폭도 넓습니다. 그리고 소유하고 있는 IPv4 주소가 많아서 IP 한두개 더 쓴다고 막지도 않습니다. 거기다 22, 443, 80 포트와 같은 잘 알려진 포트도 막지 않습니다.
그리고 회선 속도는 적어도 500mbps 이상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속도가 너무 느리면 내부에서는 몰라도 외부에서 접속할때 상당히 답답할 것입니다. 물론, 혼자서만 사용할 것이라면 100mbps 속도도 그렇게 느리진 않을 것입니다.
UPS
UPS는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대용량 외장 배터리 같은 것입니다. 갑자기 정전이 될 경우, 다시 전원이 들어 올 때 까지 잠시 전원을 공급하거나, 계속 전원이 복구되지 않는다면 안전하게 서버가 종료되도록 시간을 벌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정류 작업 등을 하여 번개 등으로 인한 쇼트를 막아 줍니다.
요약
필수 : 공유기, 또는 방화벽.
선택 : 스위치, UPS.
IPS : 한국에서는 KT가 최고. 500mbps 이상의 회선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